3D플레이스

[3DPLACE] 메탈로 살리는 피규어의 디테일 촉감

엔드레스 2021. 2. 25. 13:29

금속 3D프린팅 레이어에 따라 달라지는 디테일

금속 3D프린팅 레이어를 어느 정도까지 정밀하게 잡느냐에 따라 피규어의 굴곡을 살리는 디테일이 달라집니다.

 

3D프린팅 기술의 공식적인 명칭은 적층제조(Additive Manufacturing)입니다. 기존에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절삭가공(Subtractive Manufacturing) 방식이 소재를 깍아서 형태를 만든다면, 적층제조는 소재를 한층 한층 쌓아 올려 형태를 만들어 냅니다. 초등학교 시절 찰흙으로 도자기를 만들 때 동그란 띠를 하나씩 쌓아 형태를 빚었던 것을 생각하면 됩니다. 때문에 3D프린팅을 진행할 때 레이어를 몇 겹으로 쌓느냐에 따라 출력되는 제품의 표면의 조도가 달라집니다. 아래의 피규어는 스테인리스(SUS) 합금 파우더를 이용하여 출력한 피규어로 순서대로 레이어를 각각 30, 60, 90, 120 마이크로 단위로 쌓아 올렸습니다. 레이어 간격에 따라 표면의 조도라든지 정밀표현의 정도가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 스테인리스 합금 레이어 단위 30, (우) 스테인리스 합금 레이어 단위 60

 

(좌) 스테인리스 합금 레이어 단위 90, (우) 스테인리스 합금 레이어 단위 120

캐릭터의 디테일, 어떻게 살릴 것인지가 관건

캐릭터가 갖고 있는 특성을 고려하여 피규어가 갖고 있는 디테일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3D프린팅 플랫폼 3DPlace에서 피규어 제작을 의뢰 받을 시 가장 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은 캐릭터의 디테일을 어떤 방식으로 살릴 것이냐 하는 겁니다. 금속으로 제작되는 메탈 피규어의 경우 가공이 어려워 피규어의 디테일한 부분이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하실 수도 있는데요, 사실 기존의 절삭가공을 이용해서 금속을 가공할 경우에 이런 디테일한 부분은 구현하기가 어렵거나 가능하다 하더라도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3DPlace의 3D프린팅 기술이라면 금속의 섬세한 출력이 가능합니다. 3DPlace에서는 자체적인 금속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캐릭터가 갖고 있는 피부의 질감, 얼굴의 주름, 미세한 혈관의 도드라짐 또한 금속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3D프린팅 플랫폼 3DPlace는 피규어 제작을 의뢰받은 즉시 3D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피규어의 조형 훼손을 최소화하고 피규어의 파츠에 적합한 서포트를 선택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피규어를 보시면 사슬 형태의 아이템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형상만을 본떠 출력한 것이 아닌 실제로 각 고리가 연결되어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기본 서포트가 아닌 포인트서포트를 적용하여 작은 힘으로도 각 고리가 분리될 수 있게끔 설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피규어의 뿔이나 칼 같은 얇고 날카로운 부분은 서포트 제거 및 샷피닝 시에도 매우 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3DPlace에서는 이러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날카로운 부분이 많은 피규어의 경우 소재의 강도와 후처리 공정을 고려하여 티타늄 합금보다는 연마가 용이한 스테인리스 합금 또는 알루미늄 합금 소재를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소재로 제작된 사슬 아이템

 

스테인리스 합금을 이용하여 표현된 미세한 피부 질감과 힘줄 표현 및 바지의 무늬 표현

스테인리스 합금으로 구현된 작고 날카로운 뿔과 이빨

메탈 피규어, 사이즈가 크면 클수록 다가오는 작품의 웅장함

사이즈가 큰 피규어는 접합 부분의 노출을 최소화하여 디테일을 살립니다.

3D프린팅 장비의 베드 사이즈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작은 피규어만 출력 가능하거라고 생각하신다면 오해는 금물입니다. 비율을 확대하여 큰 사이즈의 피규어 또한 3DPlace에서는 출력 가능하단 사실! 베드 사이즈보다 큰 피규어를 출력할 떄에는 피규어의 형태를 조립이 용이한 형태로 분리하여 3D프린팅 장비로 출력을 진행하게 됩니다. 각 접합부는 노출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관절부위 쪽으로 위치시켜 자연스럽게 조립될 수 있게끔 해드립니다. 금속 3D프린팅 장비를 이용하여 금속 소재로 제작된 메탈 피규어는 사이즈가 크면 클수록 더욱 웅장하고 무게감있는 작품으로 완성됩니다.

 

관절부를 이용하여 접합부의 노출을 최소화한 디자인

스마트폰과 사이즈 비교

※ 본 작품은 3DPlace의 개인소장용으로 제작되었으며 일체의 상업적 이용을 금합니다. (*Not for sale)

금속 3D프린팅 출력 후, 후처리 도금까지 깔끔하게

금속 3D프린팅 출력 후, 후처리와 도금작업까지 하게 되면 좀 더 완벽한 피규어가 완성됩니다

아래의 피규어는 고객님께 3DPlace를 통해 금속 3D프린팅 제작을 의뢰한 피규어입니다. 사이즈는 높이 30cm의 금속 피규어로 크롬도금을 통해 반짝이는 표면을 강조하였습니다. 은색 크롬도금으로 캐릭터가 갖고 있는 고유의 디자인이 더욱 부각되어 하나의 멋진 전시품으로 탄생하였습니다. 크롬도금은 은색뿐만 아니라 골드, 블랙, 로즈골드 등 다양한 색상으로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3DPlace의 금속 3D프린팅 피규어 포트폴리오

※ 본 작품은 3DPlace 고객님의 개인소장용으로 제작되었으며 일체의 상업적 이용을 금합니다. (*Not for sale)

금속 3D프린팅으로 메탈 피규어 제작 의뢰하기, 3DPlace에서라면 어렵지 않습니다.

애정하는 캐릭터의 가장 멋진 순간을 영원히 !

금속 3D프린팅 기술로 재해석되는 피규어,

3DPlace로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

견적문의

3DPlace 홈페이지 - https://3dplace.co/

연락처 - 031-5180-4624

이메일 - hsbsh@hshi-tech.com


▼ 3D프린팅 플랫폼 3DPlace(3D플레이스) 견적문의 바로가기 ▼

 

www.3dplace.co  

 

3DPlace : 3D printing service |Architecture, Artworks, Industrial products

 

www.3dplace.co

#피규어 #금속피규어 #메탈피규어 #스태츄 #액션피규어 #핫토이 #아트토이 #히어로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캐릭터 #피규어후처리 #피규어도색 #도색 #3D프린팅견적 #3D프린팅견적문의 #3D프린팅 #금속3D프린팅 #견적문의 #엔지니어링플라스틱 #폴리머 #나일론 #레진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티타늄 #황동 #금도금 #로듐도금 #주강 #규사 #3DPRINTING #AM #Additive #HS하이테크 #에이치에스하이테크 #3DPLACE #3D플레이스 #건축 #플랜트 #자동차 #의료 #항공 #우주 #아트 #BLOBEE #블로비 #EOS #3D프린팅장비 #파우더 #분말 #플랫폼 #3D프린팅플랫폼 #3D프린팅메이커 #AdditiveManufacturing